입학Q&A

  • Home
  • 입시안내
  • 입학Q&A

[답변]3년제-4년제 작업치료과

2019-11-18 16:34:20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호산대학교 작업치료과에 지원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년제와 4년제의 차이를 질문하셨는데, 커리큘럼, 합격률, 취업 및 진학과 관련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커리큘럼(교육과정)
: 작업치료과는 국가고시에 합격하여야 작업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년제와 4년제 모두 국가고시와 임상과 관련된 과목들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죠. 4년제의 경우는 1학년에 교양과정이 많이 배정되어 교양과 관련된 폭 넓은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년제의 경우 3년 안에 전공 및 실습과목을 소화하여야 하므로 1학년의 교양 비중이 줄고 1학기부터 교양과 전공이 같이 진행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국가고시 합격률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따르면 3년제와 4년제의 경우 합격률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국가고시 합격은 학생 개인의 차이로 당락의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3년제의 경우에도 합격률이 100%인 작업치료과가 다수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신설되는 학과의 특징상 교수님들의 집중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3. 취업
: 일반적으로 작업치료사의 취업 비율이 가장 높은 재활병원에서는 3년제라서 취업과 임금의 혜택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입사 후 임금은 보통 연차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 경력이 많을 수록 임금이 높아지게 되는 거죠. 다만, 대학병원 등에서는 TOEIC과 같은 부분에서 우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부분을 미리 준비하시는게 취업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4. 대학원 진학
: 3년제의 경우 졸업 후 전문학사를 취득하고, 4년제의 경우 학사를 취득하게 됩니다. 대학원 지원 자격이 학사 이상이므로 3년제의 경우 학사를 취득하기 위하여 4년제 편입 또는 전공심화과정 이수가 필요합니다. 다수의 3년제 작업치료과에서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은 2학기 동안 주 2회 출석을 기본으로 야간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3년제의 경우, 졸업 후 병원에 취업하여 직장 근처의 학교에서 야간에 수업통해 이수한 다음 대학원 진학을 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은 언제든지 학과 홈페이지 질문 또는 전화 문의하여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원글내용 ----------- 

수시 1차에 4년제 작업치료과와 호산대 작업치료과에 합격했는데

3년제와 4년제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내용 보기
이전글 내신 성적 2019-11-19
다음글 수시2차지원 2019-11-14